최종전까지 함께하는 캐릭터들

라인

본작의 주인공. 원래 평범한 소년이었으나 마법을 무효화시키는 스펠 브레이크라는 능력이 발현된 후, 현자 샤프킬에게 거둬져 제자가 된다. 

파랜드 시리즈의 주인공답지 않게 검사 계열이 아닌 마법사 계열의 캐릭터다. 처음에는 소년이라는 클래스이나 1장 2번째 스테이지에서 마법사로 전직하게 된다. 역대 파랜드 시리즈의 주인공들 중, 존재감이 낮은 편에 속하는 주인공으로, 1장에서는 맹활약하나, 2장과 3장에서는 등장조차 하지 않는다. 즉, 주인공인 주제에 게임의 절반 가까운 분량동안 등장하지 않는다(...). 마법사라는 클래스가 말해주듯, 파랜드 시리즈 사상 최초로 주인공이면서도 간접공격계열의 캐릭터. 이후 4장의 4번째 스테이지에서 마법 전사로 각성하면 직/간접공격이 모두 가능해진다. 

키란

라인을 따라다니는 정령. 클래스가 기린으로 되어있지만 엄연한 정령이다. 낮은 공격력, 방어력에 이동력도 변변치 않으며, 설상가상으로 직접공격계열이다. 키우기가 어렵다는 뜻. 특수기술로 아군 한 명의 HP를 회복시켜줄 수 있으나, 특수기술은 경험치를 얻지 못하는 본작의 특성상 육성하기가 참 까다롭다. 회복도 전작들과는 달리 5턴에 한 번 쓸 수 있을 뿐인데다가 회복량도 변변치 않아 그야말로 잉여에 가까운 캐릭터. 그런 주제에 2장을 제외하면 꾸준히 등장한다. 잘 인내하며 기다리면 4장에서 급격한 파워업을 하며 그간의 고통을 보상받게 해준다. 능력치가 향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공격타입이 직접에서 간접/근거리로 변하며, 비행 능력까지 갖추게 된다. 거기다가 특수기의 회복량이 늘어나는 것은 덤. 

아리안

본작의 히로인. 샤프킬이 창조한 인조생명체로 샤프킬을 아버지처럼 따랐으나, 모종의 사건 이후 변해버린 샤프킬의 계획에 반대하며 라인과 함께 샤프킬에게 대항한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에이텔을 소모하고 어린 소녀로 변하게 된다.

초기 클래스는 유사 정령으로 직접공격계열 캐릭터. 1장에서는 라인과 더불어 데미지 딜러로서 활약한다. 하지만 1장 후반부에서 소녀가 되며 급격하게 잉여화된다. 방어력이 약한 것은 기본에 공격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문제는 그런 와중에 3장을 제외하고 꾸준히 등장한다는 것. 하지만 4장 중반부에서 스피리철로 각성하며 급격하게 환골탈태하며 주력 직접공격 데미지 딜러로서의 모습을 되찾는다.

특수능력은 아군 1명의 공격력 상승으로, 각성 전에는 3의 공격력을, 각성 후에는 5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비록 5턴에 한 번 쓸 수 있는 능력이지만 중복이 되기에 굉장히 유용하다. 물론 소녀일 때는 특수능력 또한 쓰지 못한다.

제로

파랜드 스토리 6: 신들의 유산의 등장인물. 메이시아와 결혼한 상태로 여전히 고고학자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데 뭔가 좀 안습하다. 2장에서 등장해 4장에서도 함께하는 캐릭터로, 처음부터 간접(2칸), 근거리(3칸) 공격이 가능한 주제에 공격력도 높아 2장에서는 메인 딜러로 활약하며 4장에서도 여전히 메인 데미지 딜러 중 한 명으로 활약하게 된다. 유일한 단점은 방어력이 약하다는 것과 특수기가 없다는 것. 하지만 근거리 공격이 되는 높은 데미지 딜러에게 그런 것까지 기대하는 것은 사치라고 할 수 있겠다.

메이시아

파랜드 스토리 6: 신들의 유산의 등장인물. 제로와 마찬가지로 2장에서 등장하며, 4장 초반에는 파티에서 이탈했다 후반부에 합류한다. 천사치고는 능력치가 그다지 뛰어난 편은 아니나 간접공격계열이라 보조 데미지 딜러로서의 역할은 기대할만 한 편. 

2장의 5번째 스테이지에서 각성을 하며 자동으로 무기가 바뀌는데 이 때 바뀌는 무기가 더 안 좋다(...). 4번째 스테이지에서 무기를 미리 빼놓도록 하자.

특수능력으로 자신의 주위 일정 범위내 아군들의 체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다. 

레디

파랜드 스토리 6: 신들의 유산의 등장인물. 2장 후반부에 합류해 4장에서도 함께한다. 한동안은 그야말로 잉여에 가까운 캐릭터. 간접공격이 가능하나 미미한 공격력 탓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덕분에 2장에서의 공격은 제로와 메이시아, 그리고 크룩이 담당하게 된다. 하지만 4장에서 각성하며 그야말로 환골탈태. 지형에 구애받지 않는 이동력을 얻게 되며 근거리 공격이 가능해지는 데다가 능력치도 눈에 띄게 올라가게 된다.

특수능력은 한 칸 앞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 딱히 도움이 되는 능력은 아니지만, 이 능력이 필요한 스테이지들이 몇 존재한다.

케일

파랜드 스토리 7: 수왕의 증거의 등장인물. 장발이었던 7편에서의 모습과는 달리 단발을 하고 있다. 7편에서조차 밝혀지지 않았던 피닉스의 화신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7편에서와 같이 야수로 변신할 수 있는데, 7편과는 달리 인간형일 때나 야수형일 때나 직접공격계열이다. 8편의 어처구니 없는 특성상 각 형태마다 레벨이 따로 올라가는 설정인데, 아무래도 더 높은 공격력과 이동력의 야수형이 더 선호된다. 비교대상이 될 반이 등장하지 않아서인지 몰라도 약하디 약한 공격력을 보였던 7편과는 달리 나름 괜찮은 공격력을 보여준다. 특히 3장 5번째 스테이지에서 수왕신인 피닉스의 화신이었음 밝혀지며 각성하는데, 이때부터는 상당한 공격력을 자랑하게 된다. 비행능력까지 있어 상당히 유용한 캐릭터로 4장에서도 좋은 활약을 보여준다.

인간형일 때의 특수능력은 턴회복, 야수형일 때의 특수능력은 직간접 범위 내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것으로, 턴회복은 행동종료 후 쓸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야수형의 특수능력은 경험치를 얻을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자주 쓰지는 않게 된다.

나쥬

파랜드 스토리 7: 수왕의 증거의 등장인물. 케일과 마찬가지로 수왕신 중 하나인 펜릴의 화신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케일과 마찬가지로 인간형일 때와 야수형일 때의 레벨이 따로 올라가는데, 케일과 마찬가지로 야수형일 때의 공격력이 월등히 높기에 야수형이 더 선호된다. 야수형일 때나 인강형일 때나 직접공격계열이지만 3장의 3번째 스테이지에서 얻는 파이어랜처로 무장하면 간접공격도 가능해진다. 3장 5번째 스테이지에서 펜릴로 각성하게 되며, 이때부터 데미지 딜러로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며 3장의 난이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각성한 시점부터는 3장 최고의 데미지 딜러이며 4장에서 역시 좋은 활약을 보여준다. 

특수능력으로 직선상의 적에게 얼음기둥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역시나 능력치를 얻을 수 있기에 부담스러운 보스의 체력을 깍는 용도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이

파랜드 스토리 7: 수왕의 증거의 등장인물. 캣시족의 여왕으로 과거 아랑신 펜릴의 연인이었던 인물. 

7편에서는 NPC로만 등장했지만 본작에서는 3장 3번째 스테이지부터 파티에 합류한다. 이후 4장까지 쭉 함께하게 된다. 나쥬나 케일과 같은 직접공격계열 캐릭터 (즉 3장에는 간접공격 계열의 캐릭터가 없다). 나쥬와 케일의 각성 전에는 둘의 야수형에 딱히 뒤질 것 없는 능력치를 보여주나, 둘의 각성 후에는 아무래도 좀 밀리는 감이 있다. 하갈과 더불어 최종전까지 클래스 체인지가 없는 두 명 중 하나. 덕분에 육성할 때 레벨이 리셋될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특수능력은 주변 적의 공격력을 낮추는 것. 아리안의 특수능력과 마찬가지로 중첩이 가능하다.

하갈

라인이 살던 마을 근방의 유적에서 에이텔를 훔치려고 하던 도적. 집력진이라는 것으로 라인의 정령친구들을 없애려고 하다가 라인의 스펠 브레이크 능력을 일깨운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후 엘다의 오즈왈드 왕자의 부하로 재등장한다. 게임 후반부 샤프킬에 대항하는 세력으로 등장해 주인공 일행과 힘을 합치게 된다.

첫번째 스테이지의 보스로 등장했던 데다 인상이 좋지 않은 편이라 곧 배신할 것 같은 이미지지만, 의외로 최종전까지 쭉 함께한다. 직접공격계열의 캐릭터로 능력치도 의외로 나쁘지 않은 편. 파티에 가장 늦게 합류하는 캐릭터인 만큼 클래스 체인지나 각성 이벤트는 없다. 최종전까지 함께 함에도 불구하고 정작 엔딩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잠시동안 파티에 합류하는 캐릭터들

샤프킬

합류 스테이지: 1장 스테이지 1, 2, 6

현자로 불리울 정도의 인물이며 엘다 왕국에서 백색의 칭호까지 얻은 인물. 에이텔이 떨어져 붕괴해가는 세상을 구하고자 세운 계획으로 인해 본작의 최종보스가 된다. 주인공 라인에게 마법을 가르친 마법사답게 간접공격계열의 캐릭터. 하지만 설정에 비해 생각만큼 강하지는 않다.

페카/피카

합류 스테이지: 1장 스테이지 1

주인공 라인의 정령친구들. 첫 스테이지 한정 캐릭터들이지만 페카는 적 1개체 한 턴 마비라는 특수 능력이 있고 피카는 아군 1명의 방어력 상승이라는 특수 능력이 있어 첫번째 스테이지를 깨는데 꽤 도움이 된다. 

박기원/신준경/김치형

합류 스테이지: 2장 스테이지 1

제로의 악덕상사인 칼하스 교수의 조수들. 대사 하나 없는 엑스트라들이다. 

크룩

합류 스테이지: 2장 스테이지 4, 5, 6

파랜드 스토리 6: 신들의 유산의 등장인물. 6편에서 얻은 살아있는 마검 이데아 소드와 함께 등장한다. 제로, 메이시아와 함께 헤븐즈 래더를 되찾으러 8편의 세상으로 가고자 했으나 다른 세상으로 넘어갈 경우 이데아 소드가 소멸할 가능성이 있어 8편의 세상으로 넘어가지 않고 남게 된다. 

능력치는 꽤 준수한 편으로 2장에서 유일한 직접공격계열의 캐릭터로 활약한다.

베즈로닐

합류 스테이지: 3장 1, 2, 3, 4, 5, 6

비익족의 일원. 3장 첫번째 스테이지부터 케일과 함께 등장한다. 어째서인지 야수형 형태뿐이 없는 캐릭터로 능력치는 각성 전 야수형의 케일에 크게 뒤지지 않는 수준이나 4장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만큼 나쥬와 케일의 각성 이후에는 최대한 이 캐릭터에게 경험치가 가는 것을 피해줄 필요가 있다.

Posted by 켄카이
: